데이터 메모리란?

데이터 메모리는 프로그램 메모리와는 독립적으로 갖추어져 있는 read/write 가능한 데이터 저장 전용의 메모리로, PIC의 특징인 아키텍처의 하나로 되어 있다. 이 데이터 메모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로 나누어져 있으며, 어느 것이나 read/write를 할 수 있다.


Special Function Register (SFR)

CPU의 기능 동ㅇ작을 지정하거나, 주변 디바이스의 기능, 동작을 지정하기 위한 레지스터이다.


General Purpose Register (GPR)

범용의 데이터 에리어로 사용하며, 변수나 버퍼로 사용한다.




데이터 메모리의 구조

데이터 메모리는 128바이트 단위로 하는 최대 4개의 "Bank"로 구성되어 있다. 또, 각 에리어는 "직접 어드레싱"과 "간접 어드레싱"의 2계통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이 액세스를 위한 어드레스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이 되어 있다.


직접 어드레싱의 경우

이 경우는 "STATUS" 레지스터에 있는 2비트의 Bank 지정용의 비트 RP0, RP1과 명령의 OP 코드내 F 레지스터를 사용한다.



간접 어드레싱의 경우

이 간접 어드레싱이란 FSR 레지스터에 어드레스를 설정하고, INDF 레지스터를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데이터 메모리의 read/write를 하는 방법이다. 이 경우의 어드레스는 "STATUS" 레지스터에 있는 IRP 비트와 FSR의 최상위 비트의 2비트로 Bank를 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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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ktechno.co.kr/pictech/memfram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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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무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