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구조

2019. 9. 27. 23:23 from Tools with server

git 구조


Git은 저장소가 내 컴퓨터에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작업을 원한다면 내 컴퓨터의 저장소를 원격 저장소에 연결하면 된다. Commit내 컴퓨터의 저장소에 작업 내용을 올리는 것이고 원격 저장소에 작업 내용을 올리는 것Push라고 한다. 결과적으로 Git은 밑의 그림처럼 보여진다.




위와 같은 구조로 인하여 Git이 갖는 장점은 무엇보다 빠르다는 것이다. Commit을 로컬 저장소에 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당연히 빠를 수 밖에 없다. 네트워크가 불가한 상황에서도 작업을 계속할 수 있다. 로컬 저장소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 알아두어야 할 것은 Stage(index라고도 부름)라고 부르는 영역이다. 이는 로컬 저장소에 Commit하기 전에 거치는 또 하나의 영역이다. Commit할 파일들은 먼저 Stage에 추가된다. Stage를 이용함으로써 SVN과 다르게 수정된 파일을 모두 Commit해야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다. Stage에 추가한 다음에 Commit하는 방식이 번거롭다면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git commit -a


Commit한 파일을 원격저장소에 Push하기 위해서 아래의 명령어를 사용한다.


git push



지금까지 알아본 내용을 모두 정리하면 밑에와 같은 그림이 그려지게 된다.





git Pull


내 작업들이 오류가 발생 했을 때는 Pull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이 한 작업을 내려 받으면 된다. 원격 저장소에서 로컬 저장소로 내려받는 것Fetch라고 하고 내려받은 데이터를 병합하는 것은 Merge라고 한다. 그리고 위의 둘을 모두 하는 것은 Pull이다.



전체 structure 정리





'Tools with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란  (0) 2019.09.27
git 이란  (0) 2019.09.27
웹 호스팅  (0) 2019.09.26
웹(Web) 이란?  (0) 2019.09.26
SVN 이란  (0) 2019.09.26
Posted by 나무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