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동신호


차동신호라 하믄 두 신호의 차를 말하는 겁니다. 왜 신호를 2개를 쓰느냐!!!! 잡음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죠. 그냥 5v의 신호를 보내고 싶다.. 그면 opamp 한쪽 단자에만 5v의 신호를 보내면 됩니다.

그런데 이때 잡음이 타게되면 에러가 생김니다. 이럴경우 차동신호로 5v를 보내면 됩니다. 그러므로

차동신호는 당연히 신호가 2개 단자로 들어가야겠지요 차동신호로 5v를 만들려면 한쪽에는10v 한쪽에는 5v

넣어도 되고 한쪽에 7v 한쪽에 2v넣어도 됩니다. (10-5=5, 7-2=5 ->둘다 5v)

 

 

약간 다른 얘기를 해보면...

전선 2가닥 꼬아서 쓰는거 보셨을 겁니다. 거기에도 차동신호를 보냄니다. 꼬아진 2가닥 전선에

노이즈가 탄다고 해 봅시다... 수치상 노이즈가 원래 신호를 2v 증가시킨다고 가장 해보죠..(실제 노이즈는

가우시안함수라 저런경우는 없겠지만... 가정이란 전제하에..) 그면 꼬아진 2가닥 신호 모두 노이즈에 영향을 받겠죠.. 예를 들어 5v의 신호를 보내고 싶은데 차동신호로 꼬아진 두 전선에 한쪽에는 10v 한쪽에는 5v를 주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받는 쪽에선 10v-5v해서 5v의 신호를 받는건데 중간에 노이즈가 끼었으니 한쪽 전선은 10v +2v

해서 12v가되고 나머지 한쪽 전선은 5v+2v 해서 7v가되겠죠... 그면 출력단에서 출력 접압은 어떻게 되겠나요?

출력단에선 두 입력 신호의 차를 출력신호로 한다고 했으니깐 12v에서 7v를 빼면 똑같이 5v가 되죠...

즉, 중간에서 노이즈를 받았는데도 두 입력신로 라인 모두 똑같이 노이즈의 영향을 받았으니 출력단신호는

노이즈 영향을 안 받은거와 같게 되잖아요...그죠?? 왜 전화선이 꼬아진 2가닥으로 되었는지도 알겠죠??

 

그렇기 때문에 알아 둘것은 차동신호를 입력으로 쓸때 우리는 2개의 입력신호 값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두 신호의 차이가 얼마이냐 이것만 관심대상이 되겠죠...

이것이 differential input signal 개념입니다.

 

그러면 common-mode input signal은 무엇이냐.... 두 입력단에 같은 신호를 보내는 겁니다.

차이는 당연히 0(이상적인 경우, 실제 op amp는 아주 민감하므로 반응하게 됩니다.)이 되겠죠... 그게 바로  common-mode input signal 이죠...

[출처] 차동신호란??|작성자 Mr수박






출처 : http://blog.naver.com/crashfor/20109664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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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무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