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로봇공학자가 배워야 할 것들
로봇공학은 여러 학문이 결합된 응용학문이다. 점차 로봇공학과라는 학과도 생겨나고 있지만, 현재는 전자공학과, 기계과, 제어학과, 컴퓨터공학과 등이 로봇이 들어간 학과로 이름이 변경되고 있을 정도로 로봇 분야는 여러 학문을 응용해야 한다. 심지어, 최근에는 바이오, 의료 부분과 결합되어 로봇이 사용되기도 하여, 의료공학이란 학문도 생기고 있다.

로봇 공학에 들어가는 학문 분야로는 크게, ‘기계’ ‘전자’ ‘통신’ ‘컴퓨터’ 분야가 있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로봇의 동작 및 역학적 운동을 담당하는 학문은 기계공학이고, 로봇의 센서나 회로 등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부분은 전자공학이 담당하며, 로봇이 주위와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 하는 부분이 통신공학이고, 마지막으로 로봇의 두뇌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은 컴퓨터공학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럼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알아야만 하는 걸까? 그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위에 나열한 분야에서 핵심적인 부분만 조합하여 로봇에 적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라 생각한다.

이과를 선택하는 학생들 중에 약 30% 이상이 미래 희망직업으로 로봇과학자를 꼽는다. 하지만, 현재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로봇교육은 로봇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 끝나는 경우가 많고, 로봇대회만하더라도 진학의 한 방편으로 여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진정한 로봇과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깊이 있게 로봇의 원리를 공부해야 하고 로봇실습 체험 등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더불어 직접적인 로봇기술을 배우는 것 말고도 꼭 익혀야 할 것들이 있다. 바로 엔터테인먼트, 예술, 의료, 치안 등 로봇이 적용될 수 있는 사회 다양한 부분에 대한 안목이다. 이런 부분을 잘 알아야 이들 부분에 로봇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것이다.



* 출처 : http://www.robolink.co.kr/index.php?pgurl=board/bd_write&brno=109&member=&mode=V&wrno=9141&page=10&head=&stype=&skey=

'개인 > 전공 과목 선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어계측공학 배우는 과목  (0) 2013.10.23
제어계측공학  (0) 2013.10.23
기계공학이란?(2)  (0) 2013.10.23
기계공학이란?  (0) 2013.10.23
Posted by 나무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