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동비행기는 출력은 W 의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


A 라는 기체가 있는데  11.1V 리튬폴리머 배터리에 7A 를 소모하게 끔 프로펠러를 매치했다면 대략 77W 의 수치가 나온다. 물론 효율관계와 배터리의 전압강하로 70 W 언저리의 출력을 낼 것이다.

 이 A 기체에 7.4V 에 10 A 소모되는 프로페럴러와 모터를 설치했다면 74W. 두 매치는 전혀 다름에도 일은 비슷하게 하는 것이다. 두 기체는 성격이 판이하게 다를 수도 있지만, 결론적으로 배터리나 모터가 한 일은 거의 비슷하다. 이것을 염두해두고 기체에 성격에 맞게 에너지를 뽑아써야한다.


 여기서 전압을 높혔다는 것은 보통 다른 조건을 배제하고 작은 프로펠러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큰 프롭을 사용하면 강한 풍력이 발생한다. 결국 추력이 높아지는 것인데 그러면 모터의 회전수도 줄어들고 이것을 모터가 부담하게 된다. 따라서 모터의 전류가 늘어나게 되므로 ' W = I x V '의 관계에 의해서 전압이 낮아지게 되는 것. 반대로 작은 프롭을 사용하면 추력이 작아지게 되므로 추력이 줄으들고 모터의 부담이 적어진다. 따라서 필요한 전류가 줄어들게 되고 위와 마찬가지로 'W = I x V' 의 관계에 의해서 전압이 올라가게 되는 것.


2. 전압이 일정할 때 프롬의 조건에 따른 전류


7x6E - 11.1v - 90W - 8A

7x6E - 14.8v - 192W - 13A

8x4E - 11.1v - 100W - 9A

8x4E - 14.8v - 222W - 15A

8x6E - 11.1v - 145W - 13A


하바킹에서 NTM Prop Drive Series 28-25A 1200kv / 286w 제품 스팩 중 Prop Tests 만 가져온 것이다. 위 자료에서 보면 11.1v 일 때 프로팰러의 직경과 1회전당 전진하는 인치가 커질 수록 암페어가 올라가고 있다. 전압이 일정할 때 암페어가 올라가므로 출력이 올라간다.


아래 있는 것은 고익기 기준이다.


엔진기 못지않게 쌩쌩하게 날리고 싶다 -> 100G/ 30W 이상

그럭저럭 실속은 면하게 날리고 싶다 -> 100G/20-25W

날 수는 있을 까? -> 100G/15-20W


출처 : http://blog.naver.com/k42y?Redirect=Log&logNo=30014125806

출처 : http://www.hobbyking.com/hobbyking/store/__17345__NTM_Prop_Drive_Series_28_26A_1200kv_286w.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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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무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