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 꼬리가 없음에 따라 얻는 장점 (꼬리를 위한 항력 및 무게 절감. 모든 엔진출력을 추진력(혹은 양력) 을 발생시키는데 사용 가능, 지상에서 테일로터에 의한 위험이 없음, 꼬리가 없으므로 지상에서 적은 공 간을 차지) -> 특히 지상 안정성, 생존성과 소형화 면에서 유리

• 두 개의 메인로터에서 한쪽에서 양력이 급격히 발생하면, 나머지 한개의 메인로터에선 반대편에서 급격     히 양력이 감소. 이것은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게 해줌 -> 고속비행에 적합 

• 상대 적으로 많은 양력 발생으로 인해 기동성이 향상 (테일로터가 있는 방식의 경우, 호버링시 약 15~     20%정도의 많은 양의 출력을 자세 유지에 사용)

• 꼬리부위가 없으므로 측풍이 불 때, 바람을 받는 면적 감소 -> 상대적으로 측풍에 강함

• 동일한 양력을 내야 할 경우, 한 개의 로터가 내야 할 것을 두 개의 로터가 낼 수 있으므로 각각의    로터의 직경을 줄일 수 있음 -> 소형화에 유




단점


• 구조의 복잡함으로 인한 무게 증가, 비용 증가, 정비 소요 증가

• 두 개의 메인로터로 인한 무게 증가 (메인로터의 무게는 중 소형헬리콥터의 경우 동체무게와 비교     될정도로 무겁습니다.)

• 메인 로터가 두 개라곤 하나 아래쪽의 메인로터는 위의 메인로터의 후류에 잠기게 되므로 아래쪽     메인 로터의 효율 감소

• 두 개의 메인로터는 위아래로 매우 큰 폭으로 움직이므로 서로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큰 간격으로     서로 떨어뜨려 놓을 필요가 있음 -> 헬리콥터의 높이 증가

• 복잡한 메인로터의 구조물은 큰 항력 발생

• 엔진이 꺼져서 오토로테이션(엔진이 꺼져도, 그 관성에 의해 로터가 계속 회전함으로 인해 어느정도     양력을 발생시켜주는 현상. 일정수준의 고도 혹은 속도가 있을 경우 이를 이용해 엔진 정지시에도 안     전하게 불시착이 가능) 시에 조종사의 조작방향과는 반대 방향으로 기수가 돌아가는 현상 발생.




특징


• 동축반전로터에서 위 아래로 로터가 있는 이유는 동일한 힘을 내지만 회전방향이 반대인 로터가 서로의 힘으로 서로 반동을 상쇄하여 동체가 돌아가지 않도록 하는 것. 그러면 이때 한쪽 로터의 깃(날개) 각도는 높이고, 한쪽 로터의 깃(날개) 각도는 줄이 위쪽 로터와 아래쪽 로터에서 생기는 반동의 힘이 달라진다. -> 그렇게 해서 반동이 일부러 생기게 하여 기수를 좌/우로 돌리는 것.

• 상승/하강 비행은 일반 헬리콥터도 동축반전헬리콥터도 동일하다. 로터의 깃의 각도를 전부 높이면 그만큼 로터에서 생기는 양력(추력)이 강해져서 더 위로 뜨려는 힘이 생기며, 반대로 깃의 각도를 줄이면 아래로 내려간다.(다만 이 깃들의 각도를 조절하는 장치는 꽤 복잡하므로 작은 R/C 헬리콥터는 그냥 로터의 회전속도 자체를 조절. 반면 일반 헬기는 빠르게 회전하는 무거운 로터의 회전속도를 순간적으로 높이거나 낮추기 어려우므로 회전속도는 그대로 둔 채 깃의 각도를 조절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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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나무길 :